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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냉식방식!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에서 배터리의 온도를 낮추거나 올릴 수 있는 공냉식 방식은 외부 공기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냉각하거나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공냉식 방식의 장점
- 시스템이 단순하고 구조가 간단하여 비용이 저렴합니다.
- 유지 보수가 쉽습니다.
- 부피가 작아 공간 효율이 높습니다.
공냉식 방식의 단점
- 냉각 능력이 수냉식 방식에 비해 떨어집니다.
- 열효율이 낮아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공냉식 방식의 종류
공냉식 방식은 크게 직접 공냉식 방식과 간접 공냉식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 공냉식
직접 공냉식 방식은 외부 공기를 직접 배터리 셀에 접촉시켜 냉각하는 방식입니다. 셀의 표면에 히트싱크를 부착하여 공기의 흐름을 증가시키거나, 셀을 얇은 판으로 만들어 공기의 접촉 면적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냉각 효율을 높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간접공냉식
간접 공냉식 방식은 외부 공기를 냉각판에 통과시켜 냉각한 후, 냉각된 공기를 배터리 셀에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냉각판은 셀과 직접 접촉하지 않으므로, 셀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공냉식 방식의 적용
공냉식 방식은 주로 소형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차량은 배터리의 용량이 작고, 주행 거리가 짧아 냉각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공냉식 방식의 냉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셀의 구조를 개선하거나, 냉각판의 재질을 변경하는 등의 방법으로 냉각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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