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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첨단산업과 지식

리튬 메탈전지의 전기차배터리 장기 기술 및 시장 전망

by vvkgkg%,$# 2023.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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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메탈전지의 전기차배터리 장기 기술 및 시장 전망

리튬 메탈전지는 리튬-이온전지의 음극에 리튬 금속을 사용한 전지이다. 리튬 금속은 기존의 리튬-이온전지의 음극 재료인 흑연보다 에너지 밀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리튬 메탈전지의 전기차배터리 장기 기술 및 시장 전망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리튬 메탈전지의 장기 기술 전망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에너지 밀도 향상

리튬 메탈은 흑연보다 에너지 밀도가 약 10배 높기 때문에, 리튬 메탈전지의 에너지 밀도는 흑연을 사용하는 리튬-이온전지보다 크게 향상될 수 있다.

충전 속도 향상

리튬 메탈은 기존의 음극 재료보다 부피가 작기 때문에, 충전 속도도 빨라질 수 있다.

안전성 향상

리튬 메탈은 흑연보다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낮다.

 

시장 전망

리튬 메탈전지의 전기차배터리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향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리튬 메탈전지 시장은 2025년 1GWh에서 2030년 100GWh로 연평균 5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 발전 동향

리튬 메탈전지의 기술 발전은 크게 음극, 전해질, 구조 설계의 세 가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음극

리튬 메탈전지의 핵심 기술은 음극의 개발이다. 리튬 금속은 충전과 방전 과정에서 전극 표면에 덴드라이트(dendrite)가 형성되는 문제점이 있다. 덴드라이트는 전극을 손상시키고, 전기차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리튬 메탈전지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덴드라이트 형성을 방지할 수 있는 음극 재료와 구조 설계가 필요하다.

 

전해질

리튬 메탈전지의 전해질은 리튬 금속과 반응하지 않는 전해질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의 리튬-이온전지에서 사용되는 전해질은 리튬 금속과 반응하기 때문에, 리튬 메탈전지에서는 새로운 전해질을 개발해야 한다.

 

구조 설계

리튬 메탈전지의 구조 설계는 충전 속도와 에너지 밀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튬 메탈전지의 구조 설계에는 셀 설계, 모듈 설계, 패키지 설계 등이 포함된다.

 

리튬 메탈전지의 장점과 단점

리튬 메탈전지는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장점
  • 에너지 밀도가 높다.
  • 충전 속도가 빠르다.
  • 안전성이 높다.

 

단점
  • 덴드라이트 형성 문제
  • 가격이 비싸다.
  • 기술이 아직 초기 단계이다.

 

리튬 메탈전지의 상용화 전망

리튬 메탈전지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2025년 이후 본격적인 상용화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리튬 메탈전지의 상용화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필요하다.

  • 덴드라이트 형성을 방지할 수 있는 음극 재료와 구조 설계의 개발
  • 새로운 전해질의 개발
  • 생산 공정의 개발

리튬 메탈전지의 상용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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