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은 우리 몸의 심장, 뇌 등 중요부위로 혈액 원활하게 공급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고혈압만큼이나 매우 심각한 질병이다. 혈압을 높이는 첫 번째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인 식단이다. 식단에 대해 알아보자.
물 많이 마시기
저혈압의 유발중 하나가 탈수 증상으로 수분 섭취량을 늘리면 혈압을 올릴 수도 있다. 하루에 230ml의 물을 8~10잔은 마시도록 하자. 물을 마셔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야외 활동,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물을 평소보다 더 많이 마시도록 하자. 전해질이 함유된 건강 음료를 마시는 것도 혈압 상승에 도움이 되나 적당히 마신다.
식사 여러번 하기
한두 끼의 큰 식사를 먹는 것보다는 적은 양의 식사를 여러 번 하는 것이 혈당치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물론 식단도 탄수화물을 함량을 낮추고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먹어야 한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는 파스타나 흰 빵 등 가공된 탄수화물을 피하고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오트밀, 통밀 파스타, 통밀 빵, 보리 등을 먹도록 한다. 식사 후 저혈압이 생기는 증상인 식후 저혈압은 65세 이상의 성인에게 흔히 나타난다.
식단 균형 맞추기
혈압을 조절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균형이 잘 잡힌 건강한 식단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식단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생선과 저지방 단백질(육류), 통곡물, 그리고 대량의 채소와 과일을 넣어야 한다. 가공이 심하게 된 식품 또는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은 줄여야 한다.
비타민 섭취하기
비타민 B12와 엽산이 강화된 곡물, 시리얼 혹은 해당 비타민을 먹도록 하자. 비타민 B12의 경우 생선과 유제품(치즈, 우유, 요구르트)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으며, 엽산은 암녹색 채소(브로콜리, 시금치)를 통해 섭취할 수 있다. 해당 비타민들은 혈압을 낮추고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질과 비타민을 공급한다.
술 줄이기
알코올은 약간만 섭취해도 탈수를 유발한다. 저혈압 문제가 있다면 알코올을 완전히 피해야 한다. 사실상 술은 끊는것 가장 좋다.
카페인 섭취하기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인다. 카페인을 적당량 섭취하면 혈압 상승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은 이뇨제이기 때문에 소변을 통해 수분을 배출시키며 이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다. 기립성 저혈압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마셔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