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의 타이어만큼 중요한 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휠에 대한 기본 상식과 휠의 역할 휠을 고르는 방법과 휠의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휠이란?
자동차의 휠은 자동차 타이어와 함께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합니다. 그로 인해 자동차를 굴러가게 만들며 타이어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타이어의 변형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차를 운전할 때에는 운행 시의 구동력과 제동력을 전달하는 부품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휠을 고르는 방법과 정비 주기.
휠 을 고르기 위한 방법은 차에 따라 다르고 나의 주행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 브랜드에 맞는 휠을 선택합니다.
- 차종에 맞는 사이즈의 휠을 고르고 타이어를 맞춰야 합니다.
- 어느정도 본인이 전문가라면 본인의 주행 능력과 스타일에 맞는 휠을 고릅니다.
휠은 평소에 상태를 파악하기도 어렵고 개인적으로 스스로 점검하기에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휠은 타이어 점검 혹은 차량 점검 시 요청하여 점검을 받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의 경우 새 타이어를 달게 되면 2~3년 사이에 타이어의 앞축과 뒤축을 교체하게 됩니다.
이렇게 타이어를 교체하는 시기에 휠점검을 같이 받으면 좋으며 그 이후에 5년이 되는 주기에 타이어를 교체하므로 이 시기에 다시 한번 휠을 점검받는 식으로 2년 단위로 휠을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 점검시기에도 휠 점검을 요청하여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휠의 경우는 차량의 하단이기에 더러워 지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휠을 깨끗하게 보이기 위해 차를 사랑하는 분들 중 대부분 기름때 제거를 위해 고강도 세정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고강도 세정제의 경우 휠의 코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세정제를 사용하여 닦는 것이 코팅이 벗겨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휠 정비와 복원작업.
휠을 정비하는 과정
- 타이어를 탈착하여 전체적으로 스크래치나 크랙을 확인합니다.
- 휠 표면에 스크래치를 없애주는 샌딩 작업을 진행합니다.
- 남은 스크래치나 광을 없애면서 색이 잘 나오게 하는 샌드 블라스팅 작업을 합니다.
- 타르나 기름때를 제거 합니다.
- 커팅 작업을 통해 휠의 도장 부분을 날로 깎아 냅니다.
- 거칠어진 표면을 프라이머 작업을 한 후 도장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