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 밸런타인데이의 유래와 초콜릿의 유래와 시작
서양에서는 남녀가 선물을 나누는 기념일이지만 동양에서는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는 날을 밸런타인데이라고 한다.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영어 발음을 따라 밸런타인 또는 밸런타인즈 데이로 적지만 표기법과 한글 자모를 일대일 대응시킨 밸런타인데이라는 명칭이 관행적으로 많이 쓰인다.
밸런타인의 유래
로마시대에는 군단병들의 결혼이 금지되어 있었다. 가족이 그리워 탈영할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제국 방위망을 확립한 이후 국경에 배치된 군단들은 종종 다른 곳으로 배치되기도 했기에 군단병들이 결혼하면 이래저래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전설에 따르면 발렌티노라는 신부는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법을 어기고 몰래 결혼을 성사시켜 주었다가 발각되어 사형을 당했다. 이를 기리기 위해 생긴 것이 성 발렌티노 축일(밸런타인 데이)이라고 한다.
현대로 접어 들어 이성에게 선물을 주는 날이 되었는데 서양에서도 기본적으로는 연인의 날이라는 이미지가 크지만 남녀 관계없이 그냥 이웃사람들이나 친구들, 동료들, 주위 아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교환하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상당수 지역에서 초등학생들이 반 전체나 친구들에게 카드와 작은 과자 꾸러미를 돌리는 풍습이 있다. 동아시아에서는 밸런타인 데이가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 주는 날로 고정되었다.
초콜릿의 뜻
초콜릿은 카카오 콩을 정제한 카카오매스에 설탕 등을 첨가해 만든 달콤한 맛의 과자이다. 음료화한 상태인 핫초코로 마시거나 고체로 굳혀 먹으며, 이외에도 여러 디저트의 재료로 사용된다. 초콜릿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을 쇼콜라티에(chocolatier)라고 부른다.
본래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매스는 카카오 열매의 씨에서 추출한 것으로, 이 상태로 섭취하면 엄청나게 쓰다. 상품으로 판매되는 과자 초콜릿은 여기에 설탕, 우유 등을 넣어 풍미를 조절한 것이다. 특유의 쓴맛이 단맛과 조화를 이루는 '대비 효과'를 이용하는 디저트의 재료로 애용된다. 달콤하고 잘 녹기 때문에 충치 주범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카카오 빈 자체엔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초콜릿으로 인한 충치의 원인은 단맛을 내기 위해 첨가되는 설탕 때문이다.
초콜릿 제조 방법.
초콜릿은 카카오 빈에서 나오는 카카오매스와 카카오버터, 그리고 설탕을 적절한 비율로 배합하여 만든다. 밀크 초콜릿은 여기에 우유가 첨가된다. 몇몇 제조사는 원가를 낮추기 위해서 카카오 버터 대신 식물성 유지 등의 대용품을 전부 또는 일부 대체하여 쓰기도 한다.
공산품 초콜릿은 카카오 매스에 우유(밀크초콜릿), 카카오 버터, 설탕, 레시틴, 바닐라 등등을 회사 콘셉트나 제품 이미지에 따라 더하고 콘칭, 템퍼링 등의 과정을 거치면 원료 초콜릿이 된다. 판 초콜릿이나 몰딩 초콜릿, 셸 초콜릿의 셸은 여기에 몰딩과정을 거친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벨류를 넣고 포장을 하면 초콜릿이 완성된다.
고급 수제 초콜릿은 식물성유지 없이 카카오 버터와 카카오매스만 들어간 커버처 초콜릿을 이용해 만든다. 일부 쇼콜라티에들은 좀 더 취향에 맞는 초콜릿을 만들기 위해서 카카오매스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카카오 케이크와 카카오 버터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해서 초콜릿을 만든다고 한다.
초콜릿의 효능
- 스트레스를 줄여주기도 하고, 심지어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것만으로도 30분 동안 운동효과가 있다.
- 열량이 높아 추운 날이나 등산을 할 때 상당히 효과적이다.
- 피로 회복 및 각성 효과가 있다.
- 저체온증 방지 및 휴대성이 높아 군대 전투식량으로 쓰인다.
- 초콜릿의 높은 당분으로 혈당이 보충되어 알코올을 흡수해 술을 더 잘 마신다.
- 성분 중 플라보노이드는 지방분해에 효과적이라 살 빼는데 효과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