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및 각종 경제/▶▷ 부동산의기초

반값아파트인 토지임대부주택의 역사와 주택개요(반값아파트 장점과 단점)

by vvkgkg%,$# 2023. 10. 21.
728x90
토지임대부주택

토지임대부주택은 대지권(땅)은 공공이 갖고, 지상권(건물)만 입주자에게 양도되는 주택을 말합니다. 국가가 땅을 빌려주는 조건으로 주택을 분양하는 것인데요, 일반 분양 아파트(건물값+땅값)와 다르게 분양가격에 건물값만 책정되는 만큼 분양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지임대부주택의 역사

토지임대부주택은 1980년대부터 도입되었으며, 당시에는 '반값 아파트'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당시에는 높은 집값과 주거난으로 인해 서민들이 주택을 구입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정부는 토지임대부주택을 통해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자 했습니다.

 

1980년대에는 토지임대부주택의 분양가가 일반 분양 아파트의 절반 수준이었지만, 1990년대 이후에는 땅값 상승으로 인해 분양가가 상승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지임대부주택은 여전히 서민들에게 저렴한 주택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토지임대부주택의 주택개요

토지임대부주택은 일반 분양 아파트와 달리, 땅값은 국가가 소유하고, 건물값만 입주자에게 양도됩니다. 입주자는 국가로부터 땅을 임대하는 대가로, 매월 임대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토지임대부주택은 일반 분양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공공택지에서 분양됩니다. 분양자는 일정 소득 이하의 무주택자이어야 하며, 분양신청은 청약통장 가입 2년 이상, 납입횟수 24회 이상인 자가 가능합니다.

 

토지임대부주택의 분양가격은 건물값만 책정되기 때문에, 일반 분양 아파트에 비해 저렴합니다. 또한, 입주자는 분양가의 10%를 계약금으로 납부하고, 나머지 90%는 30년 동안 분할 납부할 수 있습니다.

 

토지임대부주택의 전망

토지임대부주택은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중요한 주택정책입니다. 정부는 토지임대부주택의 공급을 확대하여, 서민들이 보다 저렴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2023년 10월 기준, 전국에 총 10만여 가구의 토지임대부주택이 공급되어 있습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15만 가구의 토지임대부주택을 추가 공급할 계획입니다.

 

반값아파트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저렴한 분양가 : 반값아파트는 일반 분양 아파트에 비해 분양가가 저렴합니다. 이는 땅값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민들이 보다 저렴하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습니다.
  2. 낮은 자금 부담 : 반값아파트는 계약금이 분양가의 10%로 책정됩니다. 또한, 30년 동안 분할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금 부담이 적습니다.
  3. 임대료 부담 : 반값아파트는 입주자가 땅을 임대하는 대가로 매월 임대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임대료는 일반 아파트의 관리비 수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4. 자산 증식 가능성 : 반값아파트는 땅값 상승에 따라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입주자가 분양받은 후 임대 기간을 채우고 소유권을 취득하면, 땅값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온전히 누릴 수 있습니다.

 

단점

 

 

  1. 임대 기간 만료 시 땅은 국가에 귀속 : 반값아파트는 임대 기간이 만료되면 땅은 국가에 귀속됩니다. 따라서 입주자는 임대 기간 동안 땅값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모두 누릴 수 없습니다.
  2. 매매가 제한 : 반값아파트는 매매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입주자는 임대 기간 동안 매매를 할 수 없으며, 임대 기간이 만료된 후에도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추가 고려 사항

반값아파트를 구입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가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입지 : 반값아파트는 주로 공공택지에 공급되기 때문에, 입지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따라서 입주 전 입지 조건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주거 환경 : 반값아파트는 일반 분양 아파트에 비해 주거 환경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주 전 단지 내 시설과 환경을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임대 기간 : 반값아파트는 임대 기간이 30년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임대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매매를 할 계획이라면, 매매가 제한 조건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