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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첨단산업과 지식

자동차에 사용되는 경량 소재인 UHSS와 Aluminum, magnesium, CFRP

by vvkgkg%,$# 2023.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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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소재

 

자동차의 기본구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경량 소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UHSS(Ultra-High-Strength Steel)

일반 강판보다 강도가 높아 부품의 두께를 줄일 수 있는 소재입니다. 자동차의 차체, 프레임, 섀시 등에 사용됩니다.

 

알루미늄

알루미늄은 강철보다 밀도가 낮아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소재입니다. 자동차의 차체, 도어, 펜더, 엔진, 변속기 등에 사용됩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알루미늄보다 밀도가 낮아 더욱 가벼운 소재입니다. 자동차의 차체, 도어, 펜더, 엔진, 변속기 등에 사용됩니다.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탄소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강철보다 강도가 높고 무게가 가벼워 자동차의 차체, 도어, 펜더, 엔진, 변속기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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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SS

 

UHSS는 일반 강판보다 강도가 높아 부품의 두께를 줄일 수 있는 소재입니다. 자동차의 차체, 프레임, 섀시 등에 사용됩니다. UHSS는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고장력 강판(HSS): 일반 강판보다 강도가 높은 강판입니다.
  • 고강도 강판(HTSS): 고장력 강판보다 강도가 높은 강판입니다.
  • 초고장력 강판(UHTSS): 고강도 강판보다 강도가 훨씬 높은 강판입니다.

 

UHSS는 일반 강판보다 강도가 높아 부품의 두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무게를 줄일 수 있고,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부품의 형상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어 차체의 디자인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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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은 강철보다 밀도가 낮아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소재입니다. 자동차의 차체, 도어, 펜더, 엔진, 변속기 등에 사용됩니다. 알루미늄은 강철보다 강도가 낮지만, 부품의 두께를 줄이면 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자동차의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부식에 강하고, 도색이 쉽기 때문에 자동차의 유지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알루미늄보다 밀도가 낮아 더욱 가벼운 소재입니다. 자동차의 차체, 도어, 펜더, 엔진, 변속기 등에 사용됩니다. 마그네슘은 강철보다 강도가 낮지만, 부품의 두께를 줄이면 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자동차의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보다 가벼워 자동차의 주행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FRP

 

CFRP는 탄소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강철보다 강도가 높고 무게가 가벼워 자동차의 차체, 도어, 펜더, 엔진, 변속기 등에 사용됩니다. CFRP는 강철보다 강도가 높아 충돌 시 차체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무게가 가벼워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FRP는 고가의 소재로, 자동차의 일부 부품에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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