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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첨단산업과 지식

서울이 런던과 파리에 비해 밀도가 낮은 이유와 한국의 서울이 과밀이 아닌 이유.

by vvkgkg%,$# 2023.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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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이 실제로는 런던과 파리의 대도시에 비해 저밀도라는것을 여러분은 아시나요? 실제 서울은 인구대비 땅덩어리로 치면 저밀도 도시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한국의 서울이 낮은 저밀도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리와 유럽에 비해 한국의 서울이 저밀도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사적 배경

파리와 유럽의 도시들은 중세부터 형성되어 오면서 자연스럽게 높은 밀도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반면, 서울은 19세기 후반부터 근대 도시로 발전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도시의 기반시설이 미흡하고, 토지 사용 규제가 엄격하여 저밀도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토지 사용 규제

서울의 토지 사용 규제는 매우 엄격하여, 건물의 높이와 용적률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는 도시의 공간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저밀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거 문화

한국의 주거 문화는 가족 중심적이어서, 대가족이 함께 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주거 문화는 주택의 크기를 키우고, 도시의 밀도를 낮추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교통 인프라

서울의 교통 인프라는 잘 발달되어 있어, 자동차 없이도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교통 인프라는 인구를 분산시키고, 도시의 밀도를 낮추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살펴보면, 서울의 인구 밀도는 약 1만 명/km²로, 파리의 2만 명/km², 유럽의 평균 4만 명/km²에 비해 크게 낮습니다. 또한, 서울의 주택 용적률은 약 150%로, 파리의 300%, 유럽의 평균 400%에 비해 크게 낮습니다. 최근 들어 서울의 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요인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서울이 파리와 유럽과 같은 높은 밀도를 이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파리, 런던, 서울의 용적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 주택 용적률 상업 용적률
파리 300% 600%
런던 200% 400%
서울 150% 400%

 

파리와 런던의 주택 용적률은 서울의 주택 용적률보다 약 2배 높습니다. 이는 파리와 런던의 도시 구조가 서울과 비교하여 더 빽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리와 런던의 상업 용적률은 서울의 상업 용적률보다 약 2배 높습니다. 이는 파리와 런던의 도시가 서울과 비교하여 더 활발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울의 용적률이 파리, 런던에 비해 낮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사적 배경

파리와 런던은 중세부터 형성되어 오면서 자연스럽게 높은 밀도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반면, 서울은 19세기 후반부터 근대 도시로 발전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도시의 기반시설이 미흡하고, 토지 사용 규제가 엄격하여 저밀도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토지 사용 규제

서울의 토지 사용 규제는 매우 엄격하여, 건물의 높이와 용적률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는 도시의 공간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저밀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거 문화

한국의 주거 문화는 가족 중심적이어서, 대가족이 함께 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주거 문화는 주택의 크기를 키우고, 도시의 밀도를 낮추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서울의 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요인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서울이 파리, 런던과 같은 높은 밀도를 이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의 서울의 체감밀도가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로와 건물의 밀집

서울의 도로와 건물은 매우 밀집되어 있습니다. 도로가 좁고, 건물이 높게 빽빽하게 들어서 있습니다. 이러한 도로와 건물의 밀집은 사람들로 하여금 밀폐감을 느끼게 합니다.

 

교통 혼잡

서울의 교통 혼잡은 매우 심각합니다.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은 항상 혼잡하고, 도로는 차량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교통 혼잡은 사람들로 하여금 답답함을 느끼게 합니다.

 

인구 밀집

서울의 인구 밀도는 약 1만 명/km²로, 파리의 2만 명/km², 유럽의 평균 4만 명/km²에 비해 크게 낮습니다. 그러나, 서울의 면적이 좁기 때문에, 인구 밀도는 체감적으로 높게 느껴집니다.

 

서울의 실제 건폐율과 용적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적률 건폐율
주택 150% 60%
상업 400% 80%

 

서울의 건폐율은 60%로, 파리의 20%, 유럽의 평균 30%에 비해 크게 높습니다. 이는 서울의 건물이 넓은 대지에 넓게 지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울의 용적률은 150%로, 파리의 300%, 유럽의 평균 400%에 비해 크게 낮습니다. 이는 서울의 건물이 높은 층수로 지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서울의 체감밀도는 실제 건폐율과 용적율보다 높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도로와 건물의 밀집, 교통 혼잡, 인구 밀집 등의 요인에 기인합니다.

 

도시가 밀도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토지 사용 규제 완화

도시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토지 사용 규제를 완화하여 건물의 높이와 용적률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도시의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인구를 더 많은 지역에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교통 인프라 투자

도시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통 인프라를 투자하여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의존도를 낮추고, 도시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도시 재생

도시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도시 지역을 재생하여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도시의 활력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와 주거 공간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정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용적률 상향

용적률은 건물의 연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눈 비율로, 용적률이 높을수록 건물을 더 높게 지을 수 있습니다. 용적률을 상향하면 건물의 높이를 늘려 도시의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건폐율 완화

건폐율은 건물의 바닥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눈 비율로, 건폐율이 낮을수록 건물을 더 넓게 지을 수 있습니다. 건폐율을 완화하면 건물의 면적을 늘려 도시의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교통 인프라 투자

지하철, 버스, 자전거 등 대중교통을 확충하고, 도로를 개선하여 교통 혼잡을 완화합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의존도를 낮추고, 도시의 접근성을 높여 도시의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도시 재생

쇠퇴한 도심 지역을 정비하고, 새로운 상업, 문화, 주거 시설을 조성합니다. 이를 통해 도시의 활력을 높이고, 새로운 일자리와 주거 공간을 창출하여 도시의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도시의 밀도는 도시의 지속가능성, 경제성, 사회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도시의 밀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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