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줄이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평소 흡연이 베이스였던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흡연에 대해서 주변 환경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환경을 바꾸자.
주변 환경을 바꿈으로 인하여 흡연이 확연이 줄어 들수있다. 물론 주변 환경을 바꾸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이른바 담배 친구, 담배 타임이라 불리는 흡연자들과 어울리는 시간을 줄여야 하는 것이 환경을 바꾸는 일이다.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흡연자인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은 나도 모르게 다시 담배를 피우는 상황을 유발할 수 있다. 부득이하게 어울리는 자리가 생긴다 하더라도 최대한 그 외의 환경을 담배를 피우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면 금연석인 자리를 간다던가 제일 안쪽에 앉아서 담배를 피우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담배 룰 바꾼다.
본인이 맛없어하는 담배로 바꾼다. 이것이 담배를 줄일 수 있을까 싶으면서도 실제로 내가 좋아하지 않는 담배를 피우면 아무래도 덜 피우게 된다. 맛있는 담배가 있고 맛없는 담배가 있다고 하니 맛없는 담배를 피운다면 흡연양이 줄어들 것이다.
담배를 끝까지 피우지 않는다.
담배를 조금만 피우고 버리도록 하자. 담배를 조금만 피우고 버리는 방법을 반복하다 보면 자주 담배를 피울 수 있으나 흡연량을 확실하게 줄일 수 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분명 낭비도 심하고 금전적 지출도 커질 수 있으나 이로 인해 다시 흡연 횟수까지 장기적으로 줄이게 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군것질 하기.
가장 많이 하는 것 중에 하나가 군것질이다. 담배에 대한 자극을 다른 것으로 전이시키기 위하여 껌이나 구강청결제, 사탕, 간식 등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안 좋은 케이스는 담배도 많이 피우고 군것질도 많이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게 되므로 반드시 담배를 줄이되 군것질을 조금 하여 니코틴의 자극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