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몸짱 바디프로필과 다이어트 준비를 위한 생활 습관 만들기!
공부를 잘하려면 꾸준히 매일 해야 한다. 영어를 잘하려거든 폭풍처럼 하면 안 되고 꾸준히 매일매일 일정한 시간에 오랫동안 해야 영어실력이 상승한다. 다이어트를 하고 멋진 몸을 만들고 싶다면 위와 똑같다. 나무의 나이테가 서서히 하나씩 늘면서 크고 멋진 나무로 성장하듯이 다이어트를 하고 멋진 몸을 만드는 행위도 꾸준히 오랫동안 평생 해야 하는 것이다. 몸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좋은 습관을 들여서 멋진 몸을 만들어보자.
1.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보통 사람들을 만나서 운동을 하냐고 물어보면 운동을 한다고 한다. 일주일에 몇번 하냐고 물어본다면 보통은 1~2 회를 이야기한다. 주 1~2회는 내가 생각하기엔 운동이 아니다. 적어도 운동은 일주일에 3~5회는 해야 한다. 체중 감량과 지방을 태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은 매주 5시간씩 운동하는 것이다.
하루에 1시간씩 한다면 5회가 될 것이고 하루에 1.5시간씩 한다면 3~4회의 운동이 될 것이다. 물론 내가 얘기하는 시간은 옷을 갈아입고 휴식시간을 제외한 진짜 운동하는 시간을 말한다. 이모 든 것을 포함한다면 대체로 헬스장에서 2시간 정도 4일 정도 꾸준히 운동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활동이 익숙해진다면 30분씩 운동시간을 늘리는것도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처음엔 유산소와 가벼운 운동으로 기초 활동량을 늘리고 기초체력을 다진 뒤에 그 이후 고강도 운동을 통하여 근성장과 힘을 키우는 강한 운동을 한다면 우리도 인스타나 티브이에 보는 멋진 몸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 내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운동의 사이클이다. 전문적인 운동선수에게 요구하는것이 아니라 헬린이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너무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면 힘들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적절하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 다이어트 경우 : 유산소 운동 30분 -> 근력운동 30분 -> 유산소 러닝 30분
- 몸을 만드는 경우 : 유산소 빠르게 10분 -> 근력운동 1시간 -> 복근 10분 유산소 10분
2. 근력운동 늘리기
근력 운동을 늘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잘생성되지 않고 그나마 있는 근육마저 점점 퇴화되어 줄어든다. 나이 들어서 휠체어를 타고 지팡이를 짚고 다니고 싶다면 운동을 안 해도 좋다. 물론 가장 힘들고 지치고 자기와의 싸움이 근력운동이다.
심혈관계의 질환을 낮춰주고 다양한 건강에 혜택을 받고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반드시 근력 운동을 해야 한다. 근력운동은 죽을 때까지 해야 하는 과정이며 살아 있는 한 편리함 속에 살지 말고 자꾸 불편함 속에서 생활운동을 해야 한다.
헬스가 너무 지루하거나 정체기가 온다면 다른운동으로 중간에 바꿔주는 것도 좋다. 등산을 한다던가 클라이밍과 크로스핏 같은 재미있으면서 고강도의 근력운동들도 많으므로 헬스에만 집중하다 지치는 경우 다른 식의 다른 콘셉트의 강도의 운동을 중간에 섞어주면 질리지 않고 꾸준히 운동할 수 있다.
3. 충분히 휴식하기
현대인의 직장인에게 몸을 만들라고 운동을 하면서 직장을 다니고 잠도 충분히 자라는건 정말 힘든 일이다. 하지만 성인은 하루에 7~9시간의 수면을 반드시 취해야 한다. 물론 나도 이 부분은 굉장히 지키기 어렵다. 퇴근 후 친구들과 약속이 있거나 회식이 있는 날의 경우 당연히 운동은 할 수도 없거니와 충분하고 편안한 수면은 더더욱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가능하다면 되도록 충분한 수면을 지키자. 수면 부족을 겪는 사람이 비만일 확률도 상당히 높다.
아래 숙면을 위한 방법들이다.
- 암막커튼 혹은 차단시트로 새어 들어오는 빛을 차단하자.
- 자기 전 2시간 이전에는 절대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한다
- 침대는 수면과 성관계 용도 외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자기 전에 온수로 샤워는 취침에 도움을 준다.
- 자기 전에 무리하거나 고강도의 운동을 피하자 운동은 일찍 끝내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