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및 각종 경제

맛있는 고등어의 종류와 고등어에 대해 알아보기!

by vvkgkg%,$# 2021. 12. 15.
728x90

고등어는 삼치나 참치 등과 같은 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이다. 회로 먹을 경우 그 참치와 맛도 비슷하며 제주도에 고등어회로 매우 유명하다. 한국인의 밥상에 조림, 구이나 찌개로 올라가는 국민생선인 고등어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의 고등어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수역에 서식하고 있으나 한국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종류는 태평양 고등어와 망치고등어다. 이들 두 종은 태평양과 인도양 쪽에 분포한다. 태평양 고등어는 참 고등어라고도 부른다. 몸길이는 40cm가 넘으며, 10∼22℃인 따뜻한 바다를 좋아하는 회유성 어종이다.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며 치어 때는 플랑크톤을 먹고 성어는 멸치 또는 작은 물고기를 먹는다.

 

망치고등어

일반 태평양고등어보다 좀 작고 태평양 고등어와는 달리 배 쪽에도 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선도가 낮아서 배 쪽의 무늬를 구별하기 어렵다면, 등 쪽의 무늬 바로 아래에 점이 일렬로 있다. 망치고등어의 경우는 아열대 해역에 꽤 적응한 품종이라 태평양 고등어보다 수온이 높은 곳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경우는 남해안 일부 지역에서만 잡힌다.

 

 

 

 

대서양 고등어

비늘 색깔이 태평양고등어보다 더 푸르고 무늬가 더 선명하고 진하다. 애초에 보통 수입산 대서양 고등어가 더 크다. 그리고 일반 고등어 크기 수준이면 상품 가치가 떨어져서 수출을 하기 어렵다. 더불어 대서양고등어는 경골어류로서 특이하게도 부레가 존재하지 않는다.

 

 

728x90

댓글